01.1 들어가며
- 현대 사회에서 국가의 경쟁력은 과학기술에 의존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을 필요로 한다.
01.2 기술경영 • 기술정책 분야에서의 최근 과제
- 예를 들면 반도체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기술 개발 비용이 증가하며 하나의 기업이 부담을 할 수 있는 범위를 넘었고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이 증가하는 등 해결해야 할 여러 과제들이 존재한다.
01.3 기술경영전략이 중요해진 배경
4가지 요인
1. 시간적 요인: 제품수명주기 단축 등에 의해
2. 기술적 요인: 기술융합, 복잡성, 비용, 비연속성(기술의 급작스러운 변화) 등
3. 기술 패러다임 시프트: <2장에서 자세히>
4. 환경: 규제 완화, 글로벌 경쟁, 지속가능성
샤프의 사례
- 액정표시 장치 분야에서 첨단 기술을 개발했던 샤프는 경영위기를 이겨내고자 대만의 한 기업과 합병을 하였다. 샤프의 경우 기술 경쟁력은 있으나 기술경영 역량에서는 약점이 있기에 이러한 결정이 필요했다.
전자 및 통신산업 분야의 경쟁력 저하
- 소니, 샤프 등 일본 기업들은 전자기기 분야에서 후발주자인 삼성에게 밀리는 현상이 발생했다. 이는 기술전략 및 글로벌 표준화 전략의 실패와 관련이 있다고 이야기 한다.
과학기술 분야
- 나노기술은 나노미터 단위의 분자구조를 조작하는 기술으로 기술주도형 기술이지만 화장품, 의약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사용하는 기술로 수요주도형 기술의 두가지 전략법이 존재한다. -> 범용 기술(General-Purpose Technology)
국가혁신시스템
- 각 나라의 산업 경쟁력에는 고유한 특징이 있으며, 각국에는 특유의 국가혁신시스템이 존재한다.
서비스 혁신
- 휴대전화의 발전에 따라 음성통화에서 데이터 통신이나 B2B 서비스까지 제공하고있다. 일반 제품의 혁신과는 다르게 서비스 혁신에서는 서비스가 가진 장점을 활용하는 것이다.
01.4 기술경영 분야의 발전
- 혁신 창출의 리더로서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논리를 구축하여 산업 및 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는 실무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
'개인 공부 > 기술 경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기술 경영] 00. 왜 갑자기 기술경영을...? (0) | 2021.06.16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