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턴 생활을 하며 간단하게 머신러닝 공부를 해야 할 일이 생겼다.
공부를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세팅 준비를 요약해 보았다. 맥 OS를 기반으로 설명을 할 것이며 윈도우도 설정이 크게 다를 것은 없다.
1. Anaconda 설치하기
- Anaconda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 각자의 환경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는다.
-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터미널 혹은 iterm을 켜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
# 아나콘다 버전 확인
conda --version
# 아나콘다 최신버전 업데이트
conda update conda
- 버전 확인에 오류가 있거나 설치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경우 환경변수의 설정이 필요하다.
- 본인의 환경에 맞는 쉘을 파악하고 ~/.zshrc, ~/.bash_profile에 들어가 다음 내용을 추가한다.
export PATH="/opt/anaconda3/bin:$PATH"
-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명령어를 통해 프로파일 업데이트를 한다.
source ~/.zshrc
- 이로써 아나콘다의 설치는 끝났다. 윈도우의 경우 아나콘다가 설치되면서 주피터 노트북도 같이 설치된다는 말이 있던데 맥은 따로 설치를 해야 하는 것 같다. 다음은 Jupyter Notebook의 설치를 진행해 보겠다.
2. Jupyter Notebook 설치
- terminal 또는 iterm을 열고 pip 최신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한다.
pip3 install --upgrade pip
- 완료되었다면 Jupyter Notebook을 설치한다.
pip3 install jupyter
- 설치는 완료되었다. 다음 명령어로 실행을 한다면 새로운 창이 뜰 것이다.
jupyter notebook
3. VSCode에서 Jupyter notebook 실행하기
- 이 과정들이 너무 복잡하다면 VSCode로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.
- 변수 내용, 타입 등이 별다른 명령어 없이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.
- 먼저 vscode의 extension 탭에 들어가 python을 검색하여 설치한다.
- 설치가 되었다면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열고 cmd + shift + p를 통해 명령어 팔레트를 실행한다.
- Create New Blank Jupyter Notebook을 입력하고 실행한다면 새로운 프로젝트가 실행될 것이다.
'개인 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Markdown 기본 문법 정리 (0) | 2020.12.23 |
---|